ETF, ETN 롤오버 비용

주식 2020. 4. 7. 17:39
ETF, ETN 롤오버 비용

안녕하세요. EverMoon입니다.

롤오버 비용에 대한 문의 답변글입니다.


롤오버 관련 답변 입니다.

1) 매월 미국시간 기준으로 5번째 영업일에서 부터 5일간 롤오버가 일어납니다. 4월에는 4월 7,8,9,13,14일 입니다(10일은 미국 휴일)

2) 롤오버 비용은 롤오버 시점에 반영되는 것이 아니고 보유하고 계신 내내 점차적으로 반영되는 것입니다.

 

아래에 덧불인 내용은 네이버 종목 게시판에 저희가 롤오버 비용을 설명하기 위하여 올린 게시물 입니다. 읽어보시면 이해가 되실듯 합니다.



최근 롤오버 비용에 관련된 문의가 많습니다.

아마도 최근 WTI 선물이 월물간 가격차가 심하기 때문인 거 같습니다.

롤오버 비용에 대하여 잘못 이해하고 계신 분들이 계신거 같아서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투자하실때 필히 아셔야 하는 내용으로 투자설명서에 이미 설명이 되어 있고 매일 저희가 올려드리는 오후 3시 30분 종가 시점의 선물 가격 게시물 아래에도 투자유의 사항으로 설명이 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이해하시기 쉽도록 예를 들어 롤오버 비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현금 100으로 선물 투자를 한다고 가정합니다. (증거금율 100%가정)

만기를 바로 앞둔

근월물 5월물 선물가격이 20

차근월물 6월물 선물 가격이 25

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현재 100으로 최근월물 5계약을 매수한 상태 입니다. 있습니다. (20*5=100)

롤오버를 위해 이 5계약을 팔고 차근월물 4계약을 매수합니다. (25*4=100)

롤오버 전후 내 계좌의 평가금액은 둘다 100=20*5=25*4 입니다.

이대로 한달을 보유했다고 가정합니다.

최근월물이었던 5월물은 만기가 되어 없어지고 6월물이 최근월물이 됩니다.

만약 한달 뒤에 유가 현물 가격이 변동이 없다면 선물은 현물 가격에 수렴해야 되기 때문에

25인 차근월물 가격은 만기가 가까워지며 20에 수렴하게 됩니다.

이때 4계약을 들고 있으므로 내 계좌의 평가금액은 100(=24*5)에서 80(=20*4)이 됩니다.

이렇게 원월물이 근월물보다 높은 가격인 상태에서 보유하고 있는 것 만으로도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롤오버 비용 또는 롤오버효과 라고 부르는 현상입니다.

이는 선물에 투자할 때 나타나는 현상인데 선물에 투자하는 ETN이나 ETF도 위의 효과가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위의 예를 보시고 이해하셨다면 아래의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1. 롤오버가 일어나는 시점에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롤오버효과를 피할 수 있나요?

: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부분입니다.

위의 예에서 보셨겠지만 5월물에서 6월물로 바뀐 시점에서 평가금액은 둘다 100으로 동일합니다.

롤오버 비용은 롤오버 시점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보유하고 있는 동안 점차적으로 25였던 6월물 가격이 20으로 수렴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즉, 롤오버 시점을 피해서 투자한다고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2. 레버리지 종목은 롤오버 비용이 2배가 맞나요?

: 네 그렇습니다.

레버리지 ETN, ETF 는 선물을 2배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롤오버 비용이 2배가 적용됩니다.



3. 인버스 종목은 롤오버 비용이 반대 인가요?

: 네 그렇습니다.

인버스 종목은 시장이 콘탱고 상태일 때 (근월물가격<원월물 가격) 정방향 종목과는 반대로 롤오버 수익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롤오버 비용이라는 표현보다 롤오버 비용과 수익을 합쳐서 롤오버 효과라는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4. 선물을 롤오버 할때의 매매비용도 반영되나요?

: 종종 롤오버 비용이라는 표현이 앞서 말씀드린 롤오버 효과와 롤오버할때의 선물 매매비용으로 혼동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혼선을 피하기 위하여 롤오버할 때의 선물 매매비용은 롤오버 매매비용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결론은 ETN의 경우 롤오버 매매비용은 발행사가 부담합니다. ETF의 경우는 펀드 NAV에 포함되어 투자자에게 전가 됩니다.



5. 백워데이션 시장 (근월물가격>원월물가격) 인 경우에는 롤오버 비용이 반대가 되나요?

: 네 그렇습니다.

백워데이션 시장에서는 정방향 투자자에게는 롤오버 수익이 인버스 투자자에게는 롤오버 비용이 발생합니다.



6. 유가가 20불에서 25불이 되었는데 왜 ETN 가격은 그대로 인가요?

: 흔히 유가를 선물 월물별로 보시지 않고 최근월물 가격만 보실때 하시는 오해입니다.

뉴스나 여기저기 자료로 공표되는 WTI가격은 대부분 최근월물 가격을 대표값으로 발표합니다.

이러다보니 최근월물이 만기가 되어 없어지고 차근월물이 최근월물로 바뀌는 시점에서 오해가 발생합니다.

위의 예에서 최근월물 가격 20이 해당월물이 만기가 되면 그 다음날은 유가 최근월물 가격은 25로 발표됩니다.

5월물 6월물로 나눠서 가격을 보시지 않고 최근월물 가격만 보시던 투자자분은

'엇 어제는 20이었는데 오늘 25이 되었네? 25% 상승했구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6월물 선물 가격은 어제도 25불 오늘도 25불입니다.

즉 월물이 바뀌었을 뿐 유가 변동은 없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롤오버나 선물 만기 시점을 피하면 롤오버 비용을 피할 수 있다는 오해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이 계십니다.

어떤 월물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시고 해당 월물 가격이 어떻게 움지였는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 WTI의 롤오버 비용은 보통 얼마인가요?

: 이 부분은 답변드리기가 힘듦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너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최근과 같이 가격이 많이 하락하는 경우는 최근월물이 많이 빠지고 만기가 멀리 남아있는 선물 가격은 덜 하락하여 콘탱고 상황이 크게 나타나기도 하고 반대로 가격이 올라갈때는 근월물 가격이 많이 오르고 원월물 가격은 덜 올라 백워데이션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시장 상황에 따라 월물간 가격차이인 베이시스가 크게 변하기 때문에 보통 얼마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참고로 전일 정산가 기준으로 5월물 선물 가격은 20.31, 6월물 선물 가격은 23.74 입니다.

위의 예에 대입해서 보시면 현재 보유시 롤오버 비용이 어느정도 발생할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유가가 급락함에 따라 상품 특성을 잘 모르시고 투자하신 분들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필히 상품 특성을 정확히 알고 투자판단을 하시어 예상치 못한 피해를 보시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EverMoon

이것저것 좋아하는 이야기들로 만들어진 세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