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조합디펜스 공략

안녕하세요. EverMoon입니다.

음악조합디펜스 2.6버전부터 꾸준하게 음악조합디펜스를 클리어해온 유저입니다.

정말 자주 하는 음악조합 디펜스 공략을 올려봅니다.

 

 

음악조합디펜스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sanghun33333/221082667245 

 

음악조합디펜스는 난이도에 따라 쉽고 어려움이 결정되는데요.

난이도는 총 4가지 입니다.

 

 

Easy 이지 - 몹체력 60% 라운드텀 김

Normal 노멀 - 몹체력 80% 라운드텀 널널

Hard 하드 - 몹체력 100% 라운드텀 보통

Nonstop 논스톱 - 몹체력 100% 라운드텀 짧음

 

 

그리고 게임내 미션은 외우고 들어가시는게 좋습니다.

반복하다보면 저절로 외워지기도 합니다.

 

 음악조합디펜스 4.3King Ver

업적​ - 한번만가능

​S업적 // S종류별로 7개 중복안됨 - 보상 랜덤S 2개

A업적 // A종류별로 7개 중복안됨 - 보상 랜덤S 1개

B업적 // B종류별로 7개 중복안됨 - 보상 랜덤A 1개

D업적 // D종류별로 6개 - 보상 시민1개

업글공유업적 // 종류별로 ABCD , 히드라,마법류 제외 ,BCD특수조합에 A가추가된형식입니다 - 보상 선택B 1개

마젤란업적 // 5라까지 B마젤란 - 보상 시민1개

언클린원업적 // 10라까지 A언클리원​ - 보상 시민2개

감염된캐리건업적 // 15라까지 S인페스티드캐리건 - B선택시민 1개

 

 

히든업적

행운의치트7 // 엔지니어베이7번 - 보상 시민한개

라운드시스템 // 1스테이전 라운드확인​ - 보상 20가스

모조가모조 // B스카웃 3개  - 보상 B선택시민 1개

또 참지못하고 그만 // 시민도박꽝7번 - 보상 시민2개

캐리어를 실수로팔지않았으면 깼을까? // S 캐리어판매 - 보상 320가스 추가지급

아비터가제일싫어 // A 아비터판매 - 보상 랜덤B유닛 2개

아오 트랩 씨 .. // X 트랩 (1)개, D 벌쳐 (8)개​ - 보상 A 골리앗 1개 , B 골리앗 1개

강퇴는 나뽀 // 강퇴다크템플러팀킬시 - 보상 팀전원40미네랄 - 여러번지급가능​

언제까지프로브를뽑게할꺼야 // 프로브 10마리 - 보상 프로브1마리​

나는 화가닷 4B연필은 필수지 // B선택시민4마리 보유시 - 보상 B선택시민1마리 추가증정

-고스트로 클리어할수없을까? // 고스트판매시 s마린2개증정

-삼시다섯끼​ // c 종류별(5개만) 로 3개씩모으면 s 셀렉시민증정

 

 

 

 

 

초보분들은 조합하다가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합법을 어느정도 숙지하셔야 게임을 클리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게임을 시작하면 동맹을 풀고 비전을 켭니다. 미션을 위한 초기 셋팅입니다.

강퇴는 나뽀 // 강퇴다크템플러팀킬시 - 보상 팀전원40미네랄 - 여러번지급가능​

 

 

시간은 충분합니다. 천천히 모든 유저의 동맹을 풀고 비전만 켜줍니다.

 

 

 

 

방장이 난이도를 선택합니다. 이지나 노멀은 널널하고 하드 논스톱은 좀 어렵습니다.

유닛나오는 것이 랜덤이어서 그리고 조합 또한 랜덤이어서 유저들 사이에서는 음악운빨 디펜스라고 불립니다.

싸배나 디파가 주구장창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시작과 동시 시민 3마리를 줍니다. 우리는 12시 방향으로 재빨리 넣어서 유닛을 뽑아줍니다. 역시나 운빨 고스트나 벌쳐 레이스 혹은 스카웃이 나올경우 힘들게 시작해야 합니다. 탱크나 드라군이 나와준다면 맵중앙에 있는 다크아칸을 최대 4마리 잡을 수 있는 메리트가 주어집니다.

※ 유닛상성관계 및 라운드별 라인클리어 팁은 맨아래에 게시된 유닛상성관련 글을 한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아칸을 잡으면 시민1을 얻을 수 있습니다. 논스톱에서도 2아칸은 기본으로 잡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3번째 아칸을 잡는다고 시간을 끌다가 라인클리어가 되지않아 곧 사망하게 되니 유의하시고 자신의 유닛을 본후 수월하게 잡을 수 있다면 3 아칸까지 가시면 되겠습니다.

 

 

 

 

3. 3마리 시민을 랜덤 D유닛을 뽑고나서 바로 자신의 맵아래에 위치한 3마리의 시민중 두번째 시민을 재빠르게 내린후 엔지니어링 베이를 7번 들어올려 미션을 진행하여 시민을 1을 또 얻어야 합니다. 엔지니어링 베이를 들어올리기전에 엔지니어베어링 아래의 시민을 왼쪽으로 이동하여 라운드를 확인하면 히든미션으로 20 가스를 얻게 됩니다.

 

 

1. 시작과동시 동맹을 풀고 비전을 켜준다.

2. 방장이 난이도를 선택하면 재빨리 시민3마리를 12시 방향으로 밀어넣는다.

3. 자신의 맵위치에서 두번째 시민을 위로 내려 다칸을 빠르게 잡아준다. 최소 2아칸 / 최대 4아칸(라인클리어빡셈)

4. 엔지니어링 베이 아래의 시민을 왼쪽으로 옴겨 히든미션 20가스를 얻고, 바로 엔베를 7번 들어올려 미션을 성공하여 1시민을 얻는다.

5. 엔베를 올려 얻은 시민은 바로 12시 방향 D랜덤 유닛을 뽑는데 사용한다.

6. 탱크, 드라군을 제외하고 조합가능한 유닛은 C급으로 업그레이드 한다. (초반에 탱크와 드라군이 좋습니다.)

 

 

 

 

두번째 시민을 내려서 다칸을 잡습니다. 다크아칸을 공격하기위해서는 시민을 위아래로 움직여 공격 ON / OFF 를 활성화 해야 합니다.

 

 

 

엔지니어링베이 아래의 시민은 왼쪽으로 얼른 밀어놓고, 엔지니어링베이를 7번 빠르게 연타로 들어올립니다.

행운의치트7 // 엔지니어베이7번 - 보상 시민한개

 

 

 

 

 

 

 

다칸을 총공격하는 유닛들...

 

 

 

 

내가 목표로한 다칸을 잡기위해서 리버는 무시합니다. 하지만 무리했다가는 라인클리어가 되지않아 초반에 다이하게 됩니다.

 

 

D급 스카웃 2마리를 조합했더니 운이 좋게 C급 드라군이 나왔습니다. 가자 3칸~~!!

 

 

 

 

 

 

 

 

자!! 아칸을 잡아 나온 마지막 시민은 피아노에 투자합니다. 라인클리어가 어려우신분들은 유닛에 투자하셔도 됩니다.

 

피아노 효과 - 1킬당 1미네랄 / 160미네랄 = 1시민

 

라인클리어가 된다 싶은분들이나 미네랄을 얻으실분들은 마지막 시민을 피아노에 투자하시고 적유닛을 잡으시면 됩니다.

초반에 피아노와 드럼에 투자하시는 것이 나중에 좋습니다. 드럼은 여유가 되실때 투자하시면 됩니다. 3시민필요

  

드럼효과 - 1킬당 1가스 / 가스 = 업그레이드

 

 

 

 

 

 

라인클리어가 어느정도 되었고 유닛이 적다면?  시간날때마다 다칸을 패줍니다. 다칸을 하나잡을때마다 1시민...

 

 

 

탱크는 시즈모드를 한게 초반에는 더 유리합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그냥 12시 방향이나 6시 방향에서 유닛을 잡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렇게 하는것보다 조합은 좀 귀찮을 수 있으나 모서리 구석에서 유닛을 잡으시면 좀더 빠르게 라인클리어가 가능합니다.

 

※ 모서리부분에서 버벅거리거나 걸림이 있기 때문에 적 유닛들에게 타격을 입히는데 효과적 입니다.

 

 

 

 

 

 

 

전체 맵 중앙 상단에 보시면 조합법이 있습니다.

조합법은 하다보면 그냥 자연스럽게 습득이 되지만 처음하시는 분들은 버벅대기 일쑤입니다.

조합법을 좀 보신후에 적응하셔야 자신의 유닛중 조합해야할 유닛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정신없습니다.

유닛은 뽑았는데 이리저리 움직이고 어디에 뭐가 있는지 모를정도 입니다.

 

 유닛을 뽑았으면 자신의 위치에가서 마우스로 유닛을 드래그해서 홀드를 시켜줍니다. 그리고 천천히 조합하시거나 정리하시면 편합니다.

 

 

 

 

어느정도 라인클리어가 가능한 유닛들이 모인다면 이제는 유닛들을 12시와 6시 방향에 배치하셔도 됩니다.

이유는 다칸을 빠르게 잡기 위해서 입니다. 지금가지는 라인클리어가 어려워서 구석에 배치하였다면 라인클리어가 되기 시작한 후 부터는 12시와 6시에 배치하여 다크아칸을 잡아줍니다.

 

※ 고급단계의 유닛들을 12시와 6시에 배치하여 다크아칸을 잡는데 편하도록 배치합니다.

 

 

 

 

 

 

무리하게 다크아칸을 잡다가 유닛이 쌓여 죽는일이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다칸잡아서 시민얻고 얻은 시민을 프로브에 투자해야 후반이 편해집니다.

 

하지만 논스톱에서는 이것마저 어렵습니다. 무조건 라인클리어가 먼저인데 조합이 어려워서 운빨디펜스라고 합니다. 다이소로 나온다면 정말 할맛 안납니다.

운이 좋아야 좋은 A급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같은 A급이 나와야 S급으로 합성이 가능하고 또 여기에서 좋은 S급이 나와야 라인클리어가 쉬워지고 깨기가 편해지기 때문입니다.

 

※ A등급이나 S등급 그리고 되도록이면 X등급을 먼저 만들어 라인클리어를 빠르게한 후 다칸을 잡는것이 팁 입니다.

 

 

 

라인클리어가 충분히 가능하고 시민5마리가 모인다면 주저없이 프로브에 투자해줍니다. 프로브는 10마리를 봅으면 미션성공이 뜨면서 1마리를 더 주게 됩니다.

프로브의 개수는 12마리면 충분하다는 분도 있고 20마리는 있어야 하지않느냐는 분도 있지만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추어 뽑아주시면 됩니다.

최소 미션을 성공하는 10마리는 뽑아야 합니다.

 

※ 프로브의 개수는 최소 10마리 미션할때까지 뽑아주시고, 능력에 따라 20마리까지 뽑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프로브가 생기면 모두 미네랄에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프로브비비기를 통해서 30라운드에 라인쪽으로 프로브를 이동하여 길막을 통해 30라운드 보스를 잡는 분도 있습니다. 해본결과 프로브 비비기를 통해 라인으로 나갈 확률은 희박합니다. 잘되지않더라구요.

 

 

 

음악조합 디펜스 조합법

 

 

 

 

 

 

 

 

 

A급 선택권을 주는 조합은 외워두시면 좋습니다.

 

 

 

 

 

X 유닛 조합법

 

X유닛은 1마리씩만 만들 수 있으며 꼭 알아두셔야 하는 조합법입니다.

 

고스트 ★☆☆☆☆

 - 30라운드 클리어하기 어려움

 

캐리어 ★★★☆☆

 - 30라운드 클리어가능 업글을 해야하며 아비터 필요. 캐리어 사거리로 인해 많은 컨트롤 필요없음.

 

미사일트랩 ★★★★☆

 - 30라운드 클리어가능 (다칸잡기가 편함) 골리앗필요하며 업글만 100이상되면 컨트롤 없이 클리어가능

 

커세어 ★★★★☆

 - 커세어를 따라다니는 2마리의 가디언이 있음. 업글은 필수 S급이나 A급 가디언필요함 사거리가 길어서 웬만한 업글이면 쉽게 클리어 가능함

 

메딕 ★★★★☆

 - 메딕을 따라다니는 2마리의 배틀존재함. 업글필요하고 다른등급의 배틀이 있을경우 클리어가능

 

디바우러 ★★☆☆☆

 - 디바우러를 따라다니는 2마리 럴커 있음. 버로우하고 있어도 순간이동가능함. 럴커를 버로우하지않고 길막하여 깨는경우도 보았음. 히드라가 잘 나오지않아 비추천

 

옵저버 ★☆☆☆☆

 - 나왔다 사라지는 다크템플러(시간텀이 길어서 추천하지 않음) 업글만 잘해준다면 30라운드 클리어는 무난함. 라인클리어가 어렵고 짜증남.

 

퀸 ★☆☆☆☆

 - 자폭맨 2마리씩 소환. 입구에서 인스네어만 쏘면서 자폭을 소환하여 라인클리어 가능함. 유닛이 뒤로 빠지면 자폭들이 따라다녀서 짜증남. 30라운드 클리어가능하나 컨트롤이 귀찮음.

 

※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로 별을 표시하였습니다.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라인클리어를 하면서 틈틈히 다칸을 잡아 시민으로 프로브를 늘리고 최종X등급의 유닛으로 30라운드까지 클리어하면 되는데. 쉽지가 않습니다. 라인클리어만도 벅차서 프로브를 뽑을 여력이 되지않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초반 프로브나 드럼을 일찍가지마시고 피아노에 1만 투자하신후 유닛을 뽑으시길 바랍니다.

A급 유닛 3마리와 B급 C급 유닛들로 20라운드까지는 라인이 밀리지않고 유지가 가능합니다. 라인클리어를 할 수 있도록 유닛을 먼저 뽑아두고 다칸을 공략하여 프로브를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면 초반에 무리를 조금 하더라도 프로브를 3마리정도 가신 후에 나오는 시민으로 유닛을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방법은 유닛이 랜덤이기때문에 위험성이 많습니다.

 

 

유닛이 랜덤이기 때문에 정확한 공략법이 없습니다. 어떤 유닛이 나오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조합에서 나오는 유닛도 랜덤이기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S급 선택권이 있긴하지만 조합이 어려워서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은다면 라운드를 올 클리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삼시다섯끼​ // C 종류별(5개만) 로 3개씩모으면 S 셀렉시민증정

 

미션을 하기가 좀 까다롭기 때문에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논스톱에서는 미션을 생각하면서 할 겨를도 없구요. 그냥 조합이 잘되길 바래야 합니다. A급 조합조차 다이소로 나와버리면 정말 답이 없습니다. S를 만들지도 못하고 끝나버리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X를 가려면 어느정도 클리어가 가능한  X유닛을 가려고 버티다가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초반에 X조합이 나온다면 X조합으로 라인클리어를 먼저 하시고 다칸을 공략하여 다른 X조합을 만들어 클리어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B선택권과 A선택권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클리어 할 수 있는 확률이 달라집니다.

 

 

1. 시작과동시 동맹을 풀고 비전을 켜준다.

2. 방장이 난이도를 선택하면 재빨리 시민3마리를 12시 방향으로 밀어넣는다.

3. 자신의 맵위치에서 두번째 시민을 위로 내려 다칸을 빠르게 잡아준다. 최소 2아칸 / 최대 4아칸(라인클리어빡셈)

4. 엔지니어링 베이 아래의 시민을 왼쪽으로 옴겨 히든미션 20가스를 얻고, 바로 엔베를 7번 들어올려 미션을 성공하여 1시민을 얻는다.

5. 엔베를 올려 얻은 시민은 바로 12시 방향 D랜덤 유닛을 뽑는데 사용한다.

6. 탱크, 드라군을 제외하고 조합가능한 유닛은 C급으로 업그레이드 한다. (초반에 탱크와 드라군이 좋습니다.)

 

중간중간 필요한것들은 위에서 찾아보세용.

 

7. 라인클리어가 가능해지면 틈틈히 다칸을 잡아 시민으로 프로브를 늘려준다.(최소10마리) 보너스+1마리

8. X조합을 최대한 빠르게 만들어 라인클리어가 가능하도록 업글을 해주고, S A B 등급의 같은 유닛들을 모아준다.

   (A선택권과 B선택권은 같은 유닛을 뽑아 시너지를 보태준다.)

9. 29라운드가 되기전까지만 다칸을 잡아주고, 29라운드에는 라인을 클리어해준다. 29라운드에 라인을 클리어하면서 잡유닛들은 모두 팔아 메인에 업글한다.

10. 30라운드가되면 아칸(보스)를 다굴해준다.

 

 

음악조합디페스를 클리어하기 위한 팁

- 스타크레프트 유닛 상성관계

다음은 스타크레프트의 유닛 상성관계에 관한 내용입니다. 음악조합 디펜스외에 모든 스타게임에 적용이 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유닛의 공격형태 - 일반형 / 진동형 / 폭팔형
유닛의 크      기 - 소  형 / 중   형 / 대   형

[공격형태 ]
일반형 - 어떤종류를 상대해도 100% 데미지를 줍니다.( 방어력을 무시한다는건 아님)
진동형 - vs소형 100%데미지 vs중형 1/2 데미지 vs대형 1/4 데미지
폭발형 - vs소형 50% 데미지 vs중형 75% 데미지 vs대형 100% 데미지

 

 

※ 초반 다크아칸을 상대로 좋은 유닛은 | 프로토스 아칸(대형유닛)이므로 대형유닛에 100% 데미지를 줄수 있는 폭발형 유닛이 좋습니다.

   시즈탱크, 드라군, 히드라가 되겠습니다. 소형진동형인 고스트나 중형 진동형인 벌쳐는 데미지가 각기 1/4. 1/2가 들어가기에 초반에 다칸을 잡기어렵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EverMoon

이것저것 좋아하는 이야기들로 만들어진 세상..

,